본문 바로가기
글과 사진/감상

[감상문] 시크릿넘버(SECRET NUMBER), <둠치타>(DOOMCHITA) 뮤직비디오 [수정]

by 풍경과 생각 2022. 10. 26.

(처음에 '둠치타'라는 제목을 접했을 때 내가 영어공부를 많이 안 했구나, 모르는 단어가 너무 많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게을러서 그냥 두었다가 검색해보니 영어사전에 실린 단어가 아니었다. 나만 모르는 것은 아니었으니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수정] 뮤직비디오 제작 후 반응 영상(M/V Reaction), 뮤직비디오 제작 영상(M/V Making Film)을 참고해서 전반적으로 수정했다. 다만 무조건 다 삭제하지는 않고 일부는 해당 부부만을 보면서 상상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남겨두었다. 두 동영상 주소는 다음과 같다.

 

[뮤직비디오 제작 후 반응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FYptfs4n628

[뮤직비디오 제작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bPRi4hNProw

 

유튜브 검색화면 공식 뮤직비디오


앨범 표지를 보면 특징이 이전의 세 개와 달리 구성원 사진이 없다. 그대신에 붉은색으로 벽이 설정되어있고 따로 문은 없는데 빛이 들어오고 있다. 저 너머의 새로운 세계를 상징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확실하지는 않은데 둠치타가 북소리를 나타내는 것 같다는 추측을 하기도 했는데 'DOOMCHITA'에서 'OOM'과 'I'가 떨리는 것처럼 물결 무늬가 들어간 모습으로 되어 있다. 글자가 북소리 등 강한 소리에 떨리는 느낌이 든다.

 

매력적인 도둑(?)

 

위에 언급된 영상을 종합하면 뮤직비디오의 전체적 줄거리를 그렇게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구성원들이 각자 자기 임무(?)를 수행해서 보석을 털어서 싣는다는 줄거리라고 할 수 있다. 중간중간 군무, 샹들리에에서의 모습 등으로 '멋있다'라는 느낌을 주려고 노력했다고 하겠다. 

수배 전단

벽에 수배 전단이 많이 걸려 있는데 구성원 여섯 명 수배 전단으로 보인다. 앞에는 철망이 있는데 그 사이로 수담이 들어온다. 자신의 수배 전단을 바라보는데 영어로 적힌 전단의 표현이 흥미롭게 바라보게 하는데 'APPROACH--WITH--EXTREME--CAUTION--'이라고 표현된 부분이 있는데 아주 조심이라는 의미로 보인다. 성별, 키, 혈액형, 팀이 도표로 정리되어 있다(체중은 없다). 도표 위에 특징을 간단한 표현으로 적은 것 같은데 수담은 'THE MASTERMIND'라고 되어 있으니 배후 인물, 배후 조종자 등으로 해석해 볼 수 있겠다. 수담의 전단 오른쪽에 일부만 보이는 검은색 전단도 있는데 일단 키는 수담과 같고 설명하는 표현이 'THE BOMB MAKER'인 것으로 보인다. 키는 수담과 같으며 폭탄 제조자로 표현된다면 누구일까? 혹시 민지...인가 생각했는데 위의 뮤직 비디오를 보니 맞는 것으로 확인된다. 

수표?

후에 수담이 수배 전단을 던지는 장면이 나온다. 약간 도발적 느낌이 든다고 하겠는데 가치 있어서 찾고 있다는 말 자체도 시시하다는 의미의 행위로 볼 수 있겠다. 던진 수배 전단이 진희가 서 있는 곳에서도 떨어지고 수담이 누워 있는 곳에서도 떨어지는데 수배 전단이 아니라 직사각형의 종이로 떨어지는데 화면상으로는 종이에 적힌 글자가 판독되지 않는다. 수표 같다는 생각이 든다. 수담의 얼굴이 강조되는 장면에 종이에 '*****'라고 적힌 것으로 보이는데 시크릿넘버의 로고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수표가 맞다면 시크릿넘버 자체가 수표라는 의미로 볼 수 있겠다. 위에 적은 동영상에서 수담이 '돈'이라고 확인해 주었다. 

작업실

비커에 여러 색깔의 액체가 담겨 있고 보호 안경을 쓴 민지의 모습이 보인다. 돋보기가 걸려 있는데 정밀 가공을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종합하면 어떤 물건을 염색, 가공하는 등의 목적의 공간 설정으로 보인다. 처음에 뮤직비디오만 볼 때에는 보석 가공 과정을 나타내는가 생각했는데 위에 언급한 동영상에서 폭발물 제조를 나타낸다고 확인된다. 그러니 수배 전단에 폭발물 제조가 민지의 혐의(?)로 되어 있는 것이 정확하게 이해된다. 제조한 폭발물은 진희에게 전달되어 사용된다. 

마네킹

주는 마네킹에 둘러싸여 서 있다. 대부분 여성 모양 마네킹이고 일부 남성 모양 마네킹도 있어 보이는데 모든 마네킹이 복면 모양의 모자를 쓰고 있다. 이 장면 자체만 보면 마네킹 특성상 몸매는 그럴 듯하다고 하겠지만 공장에서 일정한 모양이 찍어내 거기서 거기인 것처럼 보이게 되지 않나 생각하며 그러한 평범함은 거부한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볼 수 있겠는데 위에 언급한 동영상에서 주는 '위장' 담당임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침입을 잘 하기 위한 위장을 담당하는 모습으로 보인다. 

귀금속

수담이 맡은 부분에서 수담의 분장 자체가 황금귀걸이에 보석 박힌 눈화장인가 생각하게 한다. 큰 보석을 들고 입술 부분이 화면에서 강조되는데 화장에 보석이 사용되었는가 생각하게 한다. 일단 실제 사실로 보기에는 좀 과장되었다고 하겠는데 해당 부분 가사를 보면 화려하게 꾸몄다는 의미로 보인다.

전시실

디타가 귀금속 전시실에 있는 모습이 보이는데 'FRAGILE'이라는 경고문구가 적힌 띠가 설치되어 있는 전시실에 있다. 귀중한 물품이라 망가질 수 있으니 손대지 말라는 의미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역시 실제 사실로 보기에는 좀 과장되었다고 하겠는데 그렇게까지 소중한가 하는 생각이 들게 하는 측면이 있다고 하겠다. 실제라면 엄청나게 비싸 보이는 큰 크기의 보석을 만지는 장면이 보인다. 위에 언급한 동영상에서 디타는 보석 감정 담당이라고 확인되었으니 어떤 보석을 털어야 하는지 확인하는 임무를 수행한다고 할 수 있다. 전기톱을 이용해 테이프를 잘라내는 장면도 보이는데 직접 터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나타내는 장면으로 볼 수 있다. 

연막

진희가 분홍색 연막을 사용하는 장면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연막을 위치를 알리는 용도로 사용하는 만큼 위에 언급한 동영상의 정보를 정리하면 진희는 민지가 제작한 폭발물을 넘겨 받아 라이터에 불을 붙여 다 턴 다음에 증거를 남기지 않기 위해 해당 지역을 폭발하게 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연막으로 위치를 알려 정확히 전달받아 폭파 작업(?)을 했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무장

레아는 홀로 무장한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총을 겨누다가 한 발을 발사하는 모습까지 나타난다. 이 장면 자체만으로 본다면 총, 칼 등의 무기를 아이돌 뮤직비디오에서 종종 볼 수 있는데 특히 걸그룹에서 강해 보이는 이미지 때문에 등장시켰다고 할 수 있는데 여기서도 큰 틀에서 많이 달라 보이지는 않는다. 위에 언급한 동영상의 정보를 통해 레아가 다른 동료가 터는 작업(?)을 할 때 호위 또는 탈출로 확보 등의 임무를 수행하는 역할을 하는 모습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보석상자

구성원 전체가 차량의 뒷문을 향해 걸어가는데 문을 열면 보석상자 같은 것이 보이는데 자물쇠가 채워져 있다. 위에 언급된 동영상에서 다 털어서 차에 실어서 구성원들이 함께 (흐뭇하게?) 바라보는 장면이라고 한다. 자물쇠가 가볍게 떨리면서 뮤직비디오가 끝난다. 뮤직비디오 자체야 다양한 상상이 가능한 영역이기는 하지만 사람이 들어있는 것으로 보기는 크기 문제로 어려울 것 같고 혹시 상자 안에 들어 있는 무엇인가가 다음에 나오는 곡의 뮤직비디오와 연결될지는 궁금하다. 

자기애와 행진

전체적으로 보석을 터는 내용 외에 복장을 통해 드러나는 모습에 주목하여 판단한다면 이 뮤직비디오에서 보석과 그러한 보석을 강조한 복장과 분장이 강조되고 있다고 하겠다. 가사를 통해서도 화려하게 입었다, 비싸게 입었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원 자체가 보석 같다는 점을 드러내는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신감 있는, 자기애에 기반한 당당한 모습을 강조하는 분위기라고 하겠으며 여기에 북소리 느낌이 추가되어 '당당하게 나아간다, 자신 있게 나아간다'는 느낌을 전달한다고 하겠다.

[뮤직비디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