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과 사진/감상

[감상문] 브레이브걸스(Brave Girls), <치맛바람>(Chi Mat Ba Ram) 뮤직비디오

by 풍경과 생각 2022. 8. 16.

 

브레이브 걸스 네 명이 각자 위치에서 활동을 하는 모습과 단체로 춤추는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겠는데 먼저 뮤직비디오 초반의 각자 위치는 다음과 같다.

 

민영은 해수욕장 감시초소에 있다.

유정은 해수욕장 매점(?)에 있다.

은지는 주유소 세차장(?)에 있다.

유나는 사무실에 (사무원으로) 있다.

 

민영이 해수욕장 감시초소 장면을 보면 깃발에 'Bg'(워낙 잘 알려져 있는데 브레이브걸스의 로고이다)라고 되어있고 'guard'라고 구조 시설도 있다. 초소에 '06'이라고 숫자도 적혀 있는데 '06'의 의미는 정확히 알 수는 없다(혹시 브레이브걸스2기가 2016년에 시작했으니 당시 2021년이면 햇수로 6년째 되었다는, 즉 6년째 지키고 있다는 뜻일 수 있겠다). 민영이 쌍안경으로 주위를 돌아보기도 하고 어디론가 달려가는 장면도 있다. 구조대원이니 비상상황에 구조하러 뛰어간다고 할 수도 있겠다. 비유적으로 해석하면 스트레스의 바다에 빠진 팬을 구조하는 브레이브걸스의 모습이라고도 할 수 있다.

 

유정은 원래 웃는 모습으로 유명했던 만큼 자기가 즐기면서 파는 매점 직원으로 그려진다고 할 수 있다. 매장에 신기한 물품이 더러 보이던데 브레이브걸스의 노래를 듣는 행위가 신기한 물품을 사는 색다른 경험으로 비유해볼 수 있다. 이후에 실내에서 나오는 다른 장면도 보이는데 건물 창에 'Rollin'in'이라고 적혀 있다. 동시에 드론으로 선물이 배달되는 장면도 나온다. '역주행'으로 유명했던 '롤린'으로 큰 사랑을 받았다는 것을 이렇게 나타내고 있는지 모르겠다. 

 

한 명씩 소개하는 장면은 유나가 은지보다 먼저 시작하는데 사무실에 포스트잇이 가득 붙어있어서 할 일이 산더미 같다는 느낌을 준다. 알록달록한 도넛을 먹는 장면이 보이는데 잠시 쉬는 순간인다 보고 생각할 수 있다. 이후에 바람이 불어서 서류가 날아가는 장면도 보이는데 일단 따분한 일은 잠시 접어두고 시원하게 놀자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다른 장면에서 유나가 원피스를 입고 길에 서있고 등 뒤에 'BRAVE GIRLS'라는 글자가 만들어지는데 편한 복장으로 일터에서 벗어나 쉬는 느낌이 들게 한다(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브레이브걸스 구성원 넷 중에 가장 회사원 느낌이 잘 드는 사람이 유나일 수 있겠는데 그러한 점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은지는 처음에 지친 모습으로 세차를 하다가 쉬는 모습으로 등장하는데 이러다가 바람이 불어서 신나게 춤추고 즐기는 장면으로 넘어가게 되어 지루한 일은 그만두고 잠시라도 신나게 즐기자는 의미로 볼 수 있다. 세차장이 거품이 넘쳐나는 장면이 사실이라면 골치지만 뮤직비디오 속에서는 그냥 즐거움이 거치는 느낌도 든다. 

 

초반에 군무 장면에 복엽기로 'BRAVE GIRLS'라고 적힌 광고문을 부착하고 하늘을 나는 모습도 있고 항공기가 군무하는 사람들 위를 지난다. 항공기 바닥에 적힌 글자는 잘 보이지 않는데 역시 'BRAVE GIRLS'라고 적힌 것으로 보인다. 항공기 영상을 추가하여 비행기가 떴다고 말하는 것처럼 '브레이브걸스가 떴다'고 말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무용수를 동원해서 보이는 군무에서 배경이 낮도 보이고 밤도 보이는데 '낮이나 밤이나 즐기자'라는 느낌이 들게 한다. 가로로 늘어선 무용수 다수가 포함된 군무에서 함께 춤추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데 시작해서 본다면 기반이 탄탄해졌다는 느낌으로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장면을 종합하면 브레이브걸스의 노래로 답답함은 날리고 (잠시나마) 즐기자는 주제로 어렵지 않게 정리될 수 있다.

 

추가로 소소한 정보를 추가한다면 단체로 등장할 때 거수경례 자세를 보인다든지, 가사에 롤린이 등장한다는지 <롤린>의 공연동작이 들어있다든지 해서 2021년 '역주행' 열풍에 대한 감사의 뜻이 담긴 것으로 볼 수 있다. 역주행에 그치지 않고 더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하겠는데 아마 팬(fearless)과 브레이브걸스가 서로 감사할 수 있는 접점이라고 하겠다. 

 

[뮤직비디오]

 

https://www.youtube.com/watch?v=e70PkoJhQY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