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에 글을 올리고 며칠 시간이 흘렀다. 그동안의 변화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두 팀의 승패가 같은 경우까지 살펴본다)
1. 볼티모어는 동부지구 우승을 확정지었다. 추격하던 탬파베이로서는 와일드카드 경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그런 만큼 투수력을 아끼기 위해 마지막 3연전을 크게 기대하지 않을 수도 있고 토론토로서는 그래서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
2. 토론토는 89승 71패를 기록 중이며 탬파베이와 남은 두 경기 중에 한 경기를 이기면 자력으로 와일드카드 진출이 가능하다. 우리나라 시간으로 10월 1일(일) 경기 선발이 류현진으로 예고되어 있고 탬파베이는 불펜 투수로 예고되어 있어서 탬파베이는 아마도 '이어 던지기'를 하려고 하는 것 같다. 토론토로서는 내일 경기를 이기고 와일드카드로 직행하려고 할 것 같다. 마지막 경기는 공식홈페이지에 선발 투수가 미확정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내일 경기를 지고 시애틀이 이긴다면 케빈 가우스만이 등판할 수도 있다. 다만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랄 것이다. 케빈 가우스만이 등판하지 않고 정규 시즌을 끝낸다면 와일드카드 시리즈 1차전에 등판할 수 있기 때문이다. 89승으로 끝난다면 상황에 따라 와일드카드 탈락할 수 있다.
3. 휴스턴은 88승 72패를 기록 중이며 애리조나와 두 경기만이 남아 있다. 텍사스가 시애틀과의 4연전 중에 내리 두 경기를 지는 바람에 휴스턴이 남은 두 경기를 모두 이기고 텍사스가 모두 패하면 서부지구 1위가 바뀔 수 있다. 텍사스는 상대 전적에서 휴스턴이 밀리기 때문에 두 팀이 동률이 되면 와일드카드로 밀린다. 물론 텍사스는 아직은 89승 71패로 휴스턴에 앞서 있어서 남은 두 경기를 모두 이기면 서부지구 1위를 차지한다. 휴스턴이 89승으로 마치게 되면 와일드카드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88승으로 마칠 때 시애틀이 88승 이상이면 시애틀에 밀려 와일드카드에서 탈락한다. 시애틀과 상대 전적에서 밀리기 때문이다. 휴스턴은 와일드카드 탈락부터 서부지구 1위까지도 가능하다.
4. 시애틀은 휴스턴과 마지막 경기에서 패하고 텍사스와 4연전만 남았을 시점에는 좀 기분이 불편했는데 희망을 이어가고 있다. 텍사스에 연승을 올렸기 때문이다. 현재 87승 73패로 최대 89승까지 올릴 수 있다. 토론토와 89승 동률이 되면 상대 전적에서 앞서게 된다. 88승으로 끝나도 와일드카드 진출 가능성이 남아 있다. 휴스턴과 88승 동률이라면 상대 전적에서 앞서게 된다. 89승으로 텍사스와 동률일 때는 상대 전적에서 밀리기 때문에 와일드카드 탈락할 것인데 세 팀 이상 89승으로 끝날 때는 복잡한데 아래에 따로 적는다. 최대한 많이 이기고 상황을 지켜보자는 상황이다.
5. 텍사스는 연패 때문에 추가로 살펴볼 상황이 되었다. 현재 89승 71패로 서부지구 1위인데 아무것도 확정되지 않았다. 서부지구 1위부터 와일드카드 진출, 최악의 경우 와일드카드 탈락까지 가능하다. 먼저 남은 두 경기 모두 이기면 91승이 되어 서부지구 1위가 된다. 다음으로 한 경기만 이기면 90승인데 만약 휴스턴이 남은 두 경기 모두 이기면 90승 동률이 된다. 그런데 상대 전적에서 밀리기 때문에 와일드카드로 진출하게 된다. 남은 두 경기 모두 지게 되면 89승으로 일단 시애틀과는 동률이 된다. 그런데 시애틀에는 상대 전적에서 앞서기 때문에 단 두 팀만 89승이라면 시애틀 때문에 탈락할 일은 없다. 그런데 만약 89승으로 끝내는 팀이 셋 이상일 때 상황이 복잡해지고 최악의 경우 와일드카드 탈락도 가능하다. 이러한 복잡한 상황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되어 있다.
https://www.mlb.com/news/2023-mlb-postseason-three-team-and-four-team-tiebreaker-scenarios
3-team tie? 4-team tie?! Chaotic playoff scenarios, explained
As we head toward the end of the regular season on Sunday, several postseason races are poised to come down to the wire, and there are a number of absolutely chaotic scenarios still in play. When two teams finish in a tie for one spot, be it a division tit
www.mlb.com
먼저 휴스턴, 시애틀, 텍사스, 토론토, 이렇게 네 팀 모두 동률일 수 있다. 모두 89승으로 마칠 수 있다. 설명을 읽어보면 다소 놀라운데 서로 물고 물리는 관계에서 시애틀이 서부지구 1위가 되고 휴스턴이 와일드카드 2위가 되고 텍사스가 와일드카드 3위가 되고 토론토가 탈락하게 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토론토는 와일드카드 2위를 차지하고 휴스턴, 시애틀, 텍사스가 동률일 수 있다. 토론토는 90승 이상, 휴스턴, 시애틀, 텍사스는 89승으로 마치는 상황이다. 이때는 놀랍게도 텍사스가 탈락한다고 한다. 시애틀이 서부지구 1위, 휴스턴이 와일드카드 3위가 되고 텍사스가 탈락하게 된다고 한다.
다음으로 휴스턴이 서부지구 1위가 되고 시애틀, 텍사스, 토론토가 동률일 수 있다. 휴스턴이 90승, 시애틀, 텍사스, 토론토가 89승으로 마치는 상황이다. 이때는 텍사스가 와일드카드 2위, 시애틀이 와일드카드 3위로 진출하게 되고 토론토는 탈락하게 된다고 한다. 시애틀과 토론토는 상대 전적이 동률이고 소속 지구 내 승률에서 시애틀이 토론토보다 앞선다고 되어 있다.
이상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텍사스는 89승으로 마치면 와일드카드도 탈락할 수 있다. 최대 서부지구 우승까지 가능하다.
2. 토론토는 89승으로 마치면 와일드카드도 탈락할 수 있다. 와일드카드 진출만 가능하다.
3. 휴스턴은 88승으로 마치면 와일드카드도 탈락할 수 있다. 최대 서부지구 우승까지 가능하다.
4. 시애틀은 87승으로 마치면 와일드카드 탈락한다. 최대 서부지구 우승까지 가능하다.
두 경기 남은 상황에서 이렇게 가능성이 다양하다는 것이 흥미진진하게 만든다고 하겠다. 빠르면 10월 1일(일) 어느 정도 결과가 나올 수 있다. 시애틀이 텍사스에 진다면 시애틀은 최대 88승에 머무르기 때문에 텍사스는 90승이 되어 '드디어' 와일드카드 진출이 확정되고 토론토는 이날 경기 승패에 관계없이 와일드카드 진출이 확정된다. 시애틀이 텍사스에 이긴다면 여전히 계속 따져봐야 한다.
'잡동사니 > 스포츠 등'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미국 프로야구 와일드카드 시리즈와 디비전 시리즈 (0) | 2023.10.16 |
---|---|
아메리칸 리그 2023 와일드카드 순위 정리[2023. 10. 01. 현재] (0) | 2023.10.01 |
아메리칸 리그 2023 와일드카드 순위 정리 등[2023. 09. 27. 기준] (0) | 2023.09.28 |
미국 프로야구 2023년 적용 규칙 개정 (0) | 2022.09.11 |
20170330 현재 스프링캠프 결산 (0) | 2017.03.31 |